영문로고

축사

부산광역시장

  • 부산광역시장
  • 지역이 주도하는 교육혁신을 위한 ‘2025 교육혁신포럼’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 귀한 행사를 주최해 주신 이오상 KNN 사장님과 김석준 부산시교육감님, 함께하신 각 대학 총장님들과 기업인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금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저출산, 국가 성장 잠재력 저하, 다양한 격차 문제 등 많은 문제의 근본적 원인이 수도권 일극화입니다. 그리고 그 수도권 일극화를 심화시키는 핵심적 요인 중 하나가 바로 교육 문제입니다. 부산이 제2 도시면서도 서울을 따라가기 벅찬 이유는 교육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교육 격차가 지역의 혁신 역량을 일으키는 데 큰 한계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 시는 지난 2021년부터 강력한 지·산·학 협력체계를 구축해 왔습니다. 대학을 중심으로 지역경제에 혁신의 파동을 확산시키고, 기업들이 부산의 인재를 보고 부산에 들어올 수 있도록 정책을 펴왔습니다. 그 성과들이 이제 부산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부산에 대한 기업투자가 4년 전에 비해 22배나 증가했는데 그 대부분이 청년 인재들을 고용하는 첨단 분야 기업들입니다. 지금 부산의 청년 고용률이 부산 역사상 최고를 기록하고 있는 것도 지·산·학의 하나 된 노력이 거두고 있는 성과라 생각합니다.

    올해부터 RISE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 시는 RISE 사업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킨 도시답게, 다른 시·도에 모범이 되는 혁신적 사업을 펼쳐갈 것입니다. 대학과 협력하여 인재를 양성하고, 산학공동 R&D 체계를 육성해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그것이 지역기업이 살고, 지역대학이 살고, 부산이 글로벌 허브 도시로 나아가는 길이될 것입니다.

    오늘 포럼이 그간의 산학협력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모델을 확산시키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포럼에 함께하신 모든 참여 대학과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부산광역시장 박 형 준